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공공와교란

국가가 직접 또는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과 협력하여 문화, 지식, 정책 등을 통하여
대한민국에 대한 외국 국민들의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키는 외교활동을 말합니다

  • 8484
  • 848380
    참가자
참여소감

프로젝트 참가자의 소감과 조언, 지원 팁을 직접 들어볼게요!

2023 KF국민공공외교 발광엔터테인먼트

우선 좋은 기회를 통해 인도에 직접 우리나라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기쁩니다. 인도에 직접 방문하여 세미나를 진행하고 공연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우리의 전통뿐만 아니라 그 속에 녹아 있는 우리 문화를 알렸고, 언어적 한계를 뛰어넘어 몸으로 소통했다는 느낌이 들었고, 일회성 행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처음 목표했던 외국인 지도자 세미나를 개최를 통해 지속적인 공공외교를 실천하고 있는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2023 KF국민공공외교 소쿠리(Sokuri)

우리나라 대학가에서 비건 한식을 찾는 주변 외국인 친구들의 사소한 불편함에 기여하고자 시작한 작은 프로젝트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저희는 우리나라 ‘나물'에 담긴 한국적 가치에 대해 진심으로 공감하고, 전파 방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함께 한국의 미(美)를 전달하는 다른 사업 참여 팀들의 이야기를 듣고, 충주 답사 등 의 과정에서 만난 인연 분들의 ’우리나라의 좋은 문화를 알려줘서 고맙다‘라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물의 가치‘에서 더 나아가 ’공공외교의 가치'를 경험하였습니다.

2023 KF국민공공외교 수페르코리아

행사 하나하나 팀원들의 노력과 애정이 담긴 공공외교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 관심 있는 폴란드의 청년들에게 다양한 모습의 한국을 알리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누구나 주체가 될 수 있는 공공외교에, 하나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2023 KF국민공공외교 아프로게임하다

증강현실을 접목한 게임 콘텐츠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멤버들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실제로 구성하면서 실행해가는 과정에서 문화 예술 교류의 다양한 긍정적인 파급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수평적 교류의 공공외교에 대해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던 기간이었습니다.

2023 KF국민공공외교 어반스케쳐스 부산

이번 프로젝트에 참가하여 경험한 소감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국민 누구나 국제 사회에 더욱 깊게 관여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재단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협력을 요청하여, 문화외교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보다 폭넓은 국제 네트워크를 경험하고,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외교 활동을 더욱 넓은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었으며, 국제교류사회에 참여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에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공공외교 영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더 많은 예술가들과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2023 KF국민공공외교 에버그린 포엠

팀원 모두 결과와 과정에 만족하고 있으며 많은 것을 배우고 문화교류를 할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해외 팀원들도 방한 일정을 통해 많은 성과를 거두어 돌아갈 수 있었고,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으로 생각한다는 말을 영상 메시지로 전해왔습니다. 공공외교에 대해서도 이 기회에 많이 배우고, 국민공공외교에 작은 기여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며 보람을 느낍니다.

2023 KF국민공공외교 Korean Pioneers

2023 KF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의 구성원으로 참여하여 국가와 세계에 기여할 수 있는 매우 영광스러운 기회였습니다. 공공외교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배운 학문적 소양을 기반으로 몽골에서 기후위기 대비를 위한 나무 심기와 더불어 지속가능한 수분공급장치 설치를 주제로 공공외교를 수행한 뜻깊은 활동을 경험하였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홍보활동에 참여하기를 희망합니다.

KF 국민공공외료 프로젝트 공모

2023 KF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는
2023.3.3(금)~3.24(금)까지
KF 온라인 신청시스템에서 신청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