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인도 네루대학교

네루대학교의 학교명은 인도 독립운동가이자 초대 수상을 지낸 Jawa-harlal Nehru의 이름을 따라 지은 Jawaharlal Nehru University이다. 네루대는 1969년 설립된 인도 제 1의 국립대학교이며 대학원 중심 대학이어서 학부는 문자 및 발음을 기초부터 익혀야만 하는 외국어 계통의 언어문화대학원에만 설치되어 있고 그 외 국제정치, 사회과학, 생명과학, 컴퓨터과학, 환경과학대학원, 물리학 대학원, 유전공학연구소 등 8개의 대학원은 모두 석사과정이상만 설치되어 있다.

한국어과
한국어과의 정식 명칭은 일본 및 동북아시아 한국어 파트로서 언어문화대학원(School of Language, Literature & Cultrual Studies) 내에 1995년 7월,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지원으로 한국어 학사과정이 설치되고 1998년 대학원 과정이 개설된 이래로 대학원 2년, 학부 3년, 전 5년 과정이 개설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2000년 5월, 8명의 첫 대학원 석사졸업생을 배출하였다. 한국어과가 네루대학교에 있다는 자체도 인도 학계 및 정부에서의 한국어 및 한국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상기한 바와 같이 네루대는 인도 제일의 대학원 중심 대학으로서 237개 대학교 및 7000여 대학 중에 유일하게 한국어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남아시아 전체에서도 유일한 한국어 고등교육기관이다.

언어문화대학원 내에는 힌디, 영문, 불문, 독문, 서문, 중문, 일문, 러시아어, 아랍어, 페르시아어 등의 외국어 학과들이 있으며, 이태리어, 포르투갈어, 몽골어, 인도네시아어, 히브리어, 그리이스어 과정들은 아직도 1년과정으로만 설치되어 있다. 이 가운데 한국어 및 한국학은 인도에 투자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활동적 이미지와 함께 전체적으로 활력과 전망이 있는 분야로 평가되고 있다. 1995년 한국어 학사과정이 설치된 이래로 언어 대학원내에 있는 10개의 외국어학과 중 계속해서 입학 지원율과 합격선이 거의 수위을 차지하며 발전되어 오고 있다. 현재 한국어과정은 인도내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인하여 M.Phil 및 Ph.D 과정 설치에 대한 필요성을 학교당국이 인식하고 있으며, 학생회가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서 수 년 내로 적절한 단계를 거쳐 박사과정까지 발전되리라고 보여지고 있다.

교과 과정으로는 각 학년별로 난이도를 달리하며, 한국어 회화, 독해, 번역, 통역, 문법, 한국 역사와 지리, 정치와 경제, 한국문학, 언어학, 한인관계 등을 교육시키고 있으며 그 외에 컴퓨터를 선택과목으로 이수하여 인도내 한국 전문가들로서, 또한 한인 관계의 연결 및 한국 문화 전파의 선구자들로서의 역할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한 학기 당 한 학생이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학부 18 학점, 대학원 16학점이다.

학생수는 1995년부터 1998년까지 매년 학사과정 25명씩, 1999년과 2000년에는 각각 15명을 전 인도의 특차 전형을 통해 선발하였으며 졸업자, 학점 미달로 인한 제적 학생 및 중도 탈락자를 제외한 총 인원은 75명이다. 배출된 학생들은 한국에 대한 이해측면과 업무 능력에서 경쟁력이 있어서 현지 법인에 한국어와 관련된 직책뿐만 아니라 일반 업무에도 환영을 받고 있다.

95년도 지원된 한국국제교류재단기금에 의해 교수 1인, 계약 교수 1인이 각각 채용되고, 1인은 인도 문교부에서 지원하고 있다. 한국인으로는 파견교수 1명, 1년 계약교수 1명, 자원봉사강사 3명이 있어서, 총 7명의 교수진 가운데 5인이 한국인으로서, 학사 및 석사 과정 운영을 위하여서는 향후 수 년간은 한국인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어과가 행정적으로는 일본어 및 몽골어와 함께 일본어 및 동북아시아과로 분류되어 공존하고 있으며, 따라서 실질적인 한국어과 학과장은 파견교수인 본인이 맡아 발전시켜왔으며, 2000년에 Mr. Tewari와 Mrs. Jaya Ragavan 교수들이 인도인 가운데 처음으로 한국어교수로 임용되어 한국어과 발전에 중요한 단계를 이루게 되었다. 그외 계약 교수인 김영순 교수가 있다.

교재는 연세대의 한국어학당 교재를 사용하여왔으나, 작년에 본인이 인도인을 위한 한국어 I. II를 출간하여 한국어과 교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추후 기본 교재를 계속 출간할 예정이다.



매년 한글날에는 한국어과 주최로 교내 행사로는 가장 큰 한국어 기념행사를 갖는다. 지난 2000년 10월 9일에는 한국어과 주최로 한글날 행사를 네루대 총장, 부총장, 주 인도 한국대사, 공사, 한국 현지 기업인, 교민들 및 인도 네루대 학생을 포함하여 약 400명 이상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히 거행하였다. 한국어과 75명의 학생들이 준비한 흥부전 4마당, 한국어 노래(흥부가, 밀양아리랑), 춤(꼭두각시춤, 탈춤), 농악 등이 진행되었다. 엘지전자 현지 법인과 현대자동차 현지법인에서 의상 및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고 아시아나 항공에서 소품을 한국에서 공수하여 주었다. 이러한 내용은 현지 언론들도 보도한 바 있다.

네루대학교는 전남대, 동국대, 인천대, 부산외국어대 등 한국의 대학들과 자매결연이 되어있어 추후 학술교류가 증대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