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제5차 한미전략포럼
2019 제4차 한미전략포럼
KF와 미국 대표 싱크탱크인 국제전략문제연구소(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 이하 CSIS)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5차 한미전략포럼이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 간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됩니다.
2016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한미전략포럼은 한미 양국의 정치, 외교, 안보, 국방 등 주요 분야의 정책 관계자, 학자 등이 참여하는 1.5트랙 연례 회의체입니다. 양국 전문가들의 허심탄회한 공개/비공개 토론을 통해, 상호 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새로운 협력 방안을 모색하며, 미래지향적인 한미 관계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은 ▲한반도 평화, ▲팬데믹과 팬데믹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 ▲ 사이버안보, 우주 등 새로운 안보 분야에서의 한미 동맹의 미래를 주제로, 기존 포럼의 전통 외교안보 주제에서 더 나아가 초국가적이고 비전통적인 안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번 포럼을 위해 한국에서는 외교부 고윤주 북미국장, 윤영관 전 외교부 대사, 정철 KIEP 부원장 등이, 미국 측에서는 존 햄리 CSIS 소장,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국대사, 랜들 슈라이버 전 미 국방부 인도태평양차관보,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 수미테리 CSIS 선임 연구위원 등 양국의 각계 인사 30여 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